UIUX서비스리뷰

에이닷을 통해 바라본 UI와 UX

어니스트데이지 2024. 4. 24. 09:00

📑에이닷 UIUX 리뷰

아이폰 유저로서+SK 텔레콤 뼈묻은 로얄티 고객으로써 에이닷을 안써볼수가 없었다.

거의 출시하자마자 썻던것같아 그만큼 애증 하는.. 앱이다.

 

[에이닷기능]

SK에서 만든 로서, AI 기반 애플리케이션으로써 초창기에는 아이폰 통화녹음기능으로 각광을 받았고, 

요즘엔 통합 AI 기반 플랫폼 앱로서 SK에서 굉장히 밀고있는 앱로 알고있다. 

SK회원이 아닌 고객들은 앱 사용은 가능하지만 아마 통화 AI서비스 사용부분에서는 한계가 있던걸로 기억한다.(어플 도입 초반에 너무신기해서 KT친구에게 시도해봤었다.)

 

[타겟층] 

아이폰유저 블루 오션 특히 타겟한 것같고, AI 사용성과 IT에 관심있는 디지털 얼리어답터가 아닐까 싶다. 

굳이 세대를 꼽자면 (아바타 만들기, 진행하는 프로모션 내용들을 봐서 10대부터 40대초 (특히 젊은 세대 겨냥)디지털 얼리어답터+아이폰 유저 이지 않을까 싶다. 

 

 👍 좋았던 점 (인상깊었던 점) & 이유 

-아이폰 통화기능이 정말 엄청나다. +통화요약 (키워드, 심지어 자주 전화하는지, 관계까지 인식해줌 )

지금은 살짝 놀랍지 않은 기능이지만, 올해 초에 실시간 통화 통역기능이 아마 제일 먼저 선보였을것이다.

정말 놀라웠던 감흥을 잊을 수 없다.

- 첫 가입 시 온보딩에서 ”ai와 대화하는 메뉴 여기있어요! “ 라고 알려줘서 사용자가 인지할 수 있게 잘 도와준다

-가입과정도 편리

-메뉴 수가 많지만 카테고리 별로 묶어 “앱” 탭에서 잘 보여줘서 앱 구조 파악하기 용이하다

 😶아쉬웠던 부분 & 이유

1. 에이닷 하나에 너무 많은 컨텐츠를 넣었다.

모든걸 하나의 앱에 넣었다. (이건 검색앱도 아니고 콘텐츠 앱도 아니고 통화앱도 아니고..) 그래서 내가 원하는 항목까지 도달하기가 너무 힘들다. 즉, 너무 많은 네비게이션 경로를 거쳐야한다. 

거의 귀찮아서 AI 채팅으로 검색하는편인데, 내가 원하는 화면이 딱 나오지 않아 답답하다.

격럴하게 음악 화면으로 가고싶다..

✅ 왜 이렇게 만들었을까?

앞서 말했듯, AI 통합 커뮤니케이션 플랫폼이 목적이라 AI 채팅이 어플 목적인것같고 

사용자 채팅- 데이터 수집- 그에 맞는 화면 구성을 만들고싶어하는것같은데, 아직 앱내 데이터가 많이 안쌓인것같다.

✅ 아쉬웠던 부분에 대한 개선방안

->사용자 맞춤형 인터페이스: 사용자 선호도를 선택하는 기능은 있지만, 이를 반영하여 초기 화면을 맞춤 설정했으면 좋겠다. 혹은 AI 반영도를 조절하는 부분이 있으면 좋을 듯 싶다. 이를통해 사용자가 자주 사용하는 기능을 빠르게 접근할 수 있도록!

 

2. 하단 탐색 바

그렇다면 이 하단 네비게이션이 의문이다. AI 채팅 기능이 주요 기능 중 하나라면, 이를 네비게이션 바에서 더 두드러지게 표시하는 것이 중요할텐데 정작 AI채팅부분은 제일 좌측에 있다.(우측, 가운데도 아닌) 심지어 다 회색이라 눈에 띄지도 않는다.

✅ 아쉬웠던 부분에 대한 개선방안

->AI채팅을 강조하고 싶다면 AI 캐릭터 버튼에 색상을 추가하거나 가운데 위치 혹은 우측에 색을 넣어 차별화할 수 있다.

✅ 왜 이렇게 만들었을까?

그렇다면 AI chat 기반으로 데이터 수집이 메인일듯한데  이렇게 만들었을까?

완전히 AI chat에 비중을 차지했다기 보다는 통합 AI 콘텐츠 이 목적이다 보니, AI채팅보다는 AI를 활용한 콘텐츠를 더 많이 보여주고 활용하는것이 아닐까 추측해본다. 즉 클릭해서 우리가 만든 에이닷 내에 있는 AI서비스들 만들어봐! 이런느낌.

그래서, 화면에 콘텐츠가 너무 많으니 네비게이션은 다 회색으로 통일시킨게 아닐까 싶다.

 

3. 아쉽게도 아직 완벽하지 않은 AI기능

그렇다. 뒤져보면 좋은 기능은 많은데, 아직 AI 인식 기능은 완벽하지 않다..

노래 ai 채팅에서 좋은밤 좋은꿈을 치면 웃픈 대답이 나온다..그리고 조금이라도 잘못치면 인식을 못한다.

✅ 아쉬웠던 부분에 대한 개선방안

-> 클래식 + AI 활용하기.

AI를 도입 시기이니 클래식 기능인 돋보기 기능이나 사용자 입력 오류를 최소화할 수 있는 자동완성 기능을 추가하면 더 완벽한 AI 통합 커뮤니케이션 플랫폼이 될수있지 않을까 싶다.

 

 

 

(weekly uiux 리뷰_holix 를 통해 나온 의견도 추합하였습니다 :))